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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소식

적성, 마지1교 버스승강장 이전 설치키로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우려, 차량정체 유발 이설 의견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교통사고 우려와 차량정체 유발 등으로 끊임 없는 민원이 제기됐던 적성면 마지1교 버스승강장이 교통전문기관인 도로교통공단의 검토 의견에 따라 위치 변경으로 일단락 되게 됐다.

적성면에 따르면 “현재 서로 마주보고 있는 마지1교 버스정류장(적성전통시장)이 양쪽 승강장에 버스가 동시에 정차할 경우 2차선 도로를 점거, 차량통행이 어렵고 이로인해 중앙선을 침범 운행해야 하는 까닭에 교통체증 유발 및 사고우려가 상존해 왔다”는 것이다.

특히 버스승강장 이전 문제를 놓고 서로 자기 쪽에 유리하게 유치하려는 욕심에 상권 관련자들의 팽팽한 줄다리기와 함께 지역민원이 끊이지 않으며 주민 불만도 지속 되어왔다.
이에 따라 적성면(면장 서범석)은 지난 3월 7일 파주시에 이같은 사항을 알렸고 파주시는 교통전문기관인 도로교통공단과 파주경찰서에 검토의견서를 제출하고 회신을 요청했다.

도로교통공단과 파주경찰서는 적성면의 검토 의견서를 토대로 지난 3월 20일 파주시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기술적 조사와 검토를 거쳐 지난 4월 17일자로 파주시에 검토의견을 회신했으며 18일자로 적성면에 마지1교 버스승강장의 위치 변경 의견이 전달됐다.


도로교통공단은 검토의견에서 “현재 버스승강장은 차도측으로 1.5m 돌출되어 있어 적정한 승강장 설치가 불가능하고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며 “현재 위치에서 보도 안쪽으로 승강장을 옮겨 운영시 교통정체는 해소될 것” 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버스승강장 이설 검토지점(화랑빌딩 앞)은 회전차량, 횡단보행자, 주정차 등의 상충요소가 많아 버스정류장 이설이 적합하지 않다” 고 지적했다.

파주경찰서도 “마지1교 지점은 양방향 버스승강장간 이격거리가 충분하지 않아 교통 혼잡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되며 버스승강장을 보도 안쪽으로 이설하되 도로교통공단의 기술지원 결과를 준용하라” 는 검토의견을 밝혀왔다.

한편 적성면은 이같은 도로교통공단 등의 검토 의견에 따라 파주시와 함께 승강장 이전 설치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개인상가 등은 그들 나름대로 의견이 심화, 상호간에 팽팽히 맞서고 있고 해당 주민들도 지역별로 의견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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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밤중에 이렇게 난리치면 주민들은 어떻게 살라는 겁니까?” 파주시가 최근 성매매 차단을 위한 올빼미 활동을 재개했다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보도자료는 성매매집결지 입구에서 팻말을 들고 성구매자의 출입을 차단했다는 것과 평소보다 두 시간을 늘려 밤 10시부터 새벽 3시까지 활동을 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올빼미 활동에는 탈리타쿰 수녀회와 시민, 공무원, 자율방범대 등 70여 명이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파주시는 앞으로 시민 참여를 확대해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정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보도자료에서 연풍리 주민의 목소리는 단 한줄도 찾아볼 수 없다. 이날 연풍리 마을 이장 등 주민 10여 명은 “마을 입구를 공무원과 경찰이 봉쇄하다시피 해 마을 전체가 우범지대 인상을 주는 데다 경찰기동대와 순찰차, 그리고 각 지역에서 동원된 자율방범대 차량의 경광등 불빛 때문에 밤잠을 이룰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무슨 살인사건 현장 같은 분위기를 연출해 주민불편이 매우 심각하다.”라고 호소하며 파주시와 경찰에 대책을 요구했다. 파주시가 이러한 주민불편을 보도자료에 언급하지 않는 것은 성매매집결지 폐쇄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파주시의회 이진아 의원이 지적했듯이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