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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세이

이곳에 묻힌 인민군도 한국전쟁 피해자입니다


파주 적성면 북한군 묘역에 전국농민회총연맹 한도숙 전 의장, 성공회대 김용한 외래교수, 매향리평화마을건립추진위 전만규 위원장과 현장사진연구소 이용남 사진가 등 양띠 10여 명이 화성, 평택, 오산, 인천, 삼척 등에서 모였다.

 

한도숙 전 의장이 인민군 묘지에 시를 남겼다.

 

 

인민군 묘지에서

 

稻熟

 

발자국 사라진 외롭고 쓸쓸한 유택위로

푸른별들이 바람에 스치운다

울분으로 똬리를 틀고

쉰목소리라도

발언해야 하는 시대

꺼져버린 횃불에 다시

불을붙여

혁명의 산줄기를

타내리는 삐쭉한 결기들로

남으로 내달리는 길

떨리는 몸은 뜨거웠다.

 

얻은것이 무엇인가

확실히 손 잡히는것은 없다

촛불이 제몸을 녹여야

빛을 발하듯

한 시대의 몫을 부여 안고

동무들은 제몸을 녹이는

볼 수 없는 별이 되었다

예광탄 불빛이 세상의 모두였던

칠흙의 전장

세상의 들창을 비집어 한줄기라도

도란거리는 아버지의 손길에 닿 길

비릿한 젖내 그리운 어머니 가슴에 닿 길

속삭이는 눈발의 이야기들에 이르길

하노이 하늘아래 조미간 부여잡은 손에도

어둠 속에 가려진 암울을 풀어내는

한줄 푸른빛을

기다려 본다.

 

세상은 다만 너에게

하늘의 끝 흔들리는 어둠을

넘겨다보게 할 수도 없어

떨리는 총구를 향하는 숨막히는

순간들이

이제 누구의 승리보다는

서로의 등을 토닥이며

혁명의 종착지를 행한 달음박질이길

녹슨 철조망 너머 조국이라는

묵직한 책무가 더했을 뿐

피빛 떨어진 전장에 남루한 혁명의 결의들은

빛바랜 묵은 책장속에 묻혔다

진실을 목말라하는 시대는

비릿한 언어들이 난무하고

동무들겐 말이 주어지지 않았다

다만 지켜볼뿐

그것이 우리들에게 지워진 역사의 몫

얼어붙은 동토에 처절하게 아로새긴

혁명의 기억들이

비목 끝에 흐르는 바람으로

각성할 것이다.

 

 


오늘의영상





장파리 이야기에 유명인과 술집이 그렇게 중요한가? 1960년대 파평면 장파리 현대사를 얘기하다 보면 약방의 감초처럼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가수 조용필이다. 조용필이 고등학교 때 장파리로 가출해 미군 클럽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를 했다는 것이다. 그 클럽은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에 나오는 ‘라스트 찬스’이다. ‘라스트 찬스’ 이름의 진실은 지난 호에서 언급했으므로 생략한다. 파주바른신문은 2021년 5월 한겨레신문과 함께 조용필 씨가 파평면 장파리 미군 클럽에서 노래한 사실을 파악하기 위해 조용필 씨 매니저를 접촉했다. 그런데 매니저는 공식적으로 얘기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한겨레도 흑역사로 치부될 수 있는 과거를 뚜렷한 사실관계 없이 지역이나 특정 목적 홍보에 이용하는 건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런 얘기는 조용필 씨와 개인적으로 친한 사람이 술자리 정도에서나 나눌 얘기라고 덧붙였다.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는 가수 조용필 씨가 ‘라스트 찬스’에서 노래를 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마을이야기에 왜 술집과 유명인들을 앞세우는지 알 수 없다. 조용필 씨가 장파리에서 노래를 했든 안 했든 그것이 왜 마을이야기의 중심에 있어야 하는 걸까? 한국전쟁 이후 미군의 본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