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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회

최유각 의원 “뻔한 홍보 이젠 그만하시죠”

“소통홍보관으로 행정 공무원이 아닌 전문가를 채용한다고 해서 이제는 한방 터트리겠구나 하고 상당히 기대를 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다보니까 전문가가 그냥 공무원화돼 기존 메뉴얼대로 하고 있어요. 아무런 변화가 없어요.” 최유각 의원의 말이다.
 
 파주시 소통홍보관에 대한 ‘2025년도 시정업무보고’가 16일 파주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있었다. 홍보전문가로 채용된 최을영 소통홍보관은 주요사업으로 ‘소심회’의 고도화로 최적의 홍보전략을 도출하고, 방송매체를 적극 활용해 홍보 효과를 증대하겠다고 보고했다. 



 최을영 소통홍보관으로부터 시정업무보고를 받은 최유각 의원은 “제가 그동안 소통홍보관님한테 새로워져야 한다고 누누이 말씀을 드렸잖아요. 이젠 충주시 김선태 주무관처럼 새롭게 변화를 가져와야 될 것 같은데… 제가 볼 때는 아무런 변화가 없어요. 김선태 주무관이 이렇게 말했어요. ‘홍보를 잘 하려면 단순해야 한다.’ 그런데 기존 틀에 묶여서 ‘재미는 없어도 별탈없게, 정보량은 많이’ 이렇게 하면 폭망하는 겁니다.”라고 말했다.
 
 최유각 의원은 또 “충주시청 김선태 주무관이 시정 홍보를 가장 잘할 수 있었던 이유로 ‘저는 시장하고 상의 안 해요. 시장 눈치 안 봅니다.’라고 했어요. 그런데 우리 파주시는 생활안정지원금을 유튜브에 올려 정책을 전달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시민들이 ‘뻔한 얘기 하고 있네. 시장 홍보만 하고 있네’ 이런 말만 하잖아요. 그런 뻔한 홍보 하지 마세요.”라며 소통홍보관을 향해 작심 발언했다. 



 최유각 의원이 모범 사례로 소개한 충주시청 김선태(37) 주무관은 충주 토박이로 2016년 9급 공무원에 임용돼 2019년 4월 충주시청 유튜브를 개설, 현재 76만 명의 구독자가 있는 충TV 홍보맨으로 활약하고 있다. 김 주무관은 성공적 유튜버 흥행 비결로 ‘우선 재미있어야 하고,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파주시청 최을영 소통홍보관은 시정업무보고에서 ‘소심회’를 소개했다. 소심회는 ‘소통홍보관과 함께 하는 심층 홍보전략회의를 활성화해 주요 정책을 입체적으로 홍보하겠다’는 내용의 줄임말로, 그 의미가 쉽게 다가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줄임말을 만들기 위한 억지라는 지적이다. 



 최유각 의원은 소통홍보관이 방송매체를 활용해 시장의 전국 최초 정책을 자랑하는 것보다 시민들이 찾는 유튜브를 제작해 활성화하는 것이 전문가를 채용한 이유라며 시장의 눈치를 보지 않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최 의원의 질책은 소통홍보관에 행정 공무원을 배제하고 외부 전문가를 채용했는데 밥값을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최을영 소통홍보관이 오는 4월 임용공모에 다시 도전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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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해외출장 공무원과 민간인 신분 모두 밝힐 수 없어” 김경일 시장이 행정사무감사 기간에 해외출장을 떠나 일부 시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파주바른신문이 청구한 정보공개 답변서에 민간인은 물론 공무원 신분까지도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기업인의 역할과 공무원의 출장 목적이 무엇인지 의문이 일고 있다. 파주시는 오는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중국 진저우시 자매결연 30주년을 맞아 ‘제2회 랴오닝성 국제우호도시 무역대회’ 참석과 선양시와의 우호도시 양해각서 체결을 위해 김경일 시장을 비롯 공무원 9명과 민간인 5명 등 14명이 방문할 계획이다. 그러나 파주시는 기업인 동행 이유에 대해 “공공외교와 경제교류 등의 역할과 무역대회에서 기업간 간담회에 참여할 예정이다.”라며 구체적 방문 목적을 설명하지 않고 있다. 파주시는 파주바른신문의 기업인과 공무원 신분에 대한 정보공개청구 답변에서 “실명 등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비공개 대상이다. 기업인은 물론 공무원도 누가 출장을 가는지 밝힐 수 없다. 출장비 역시 구체적인 산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현재로선 정확히 알 수가 없다.”라고 했다. 파주시는 또 김경일 시장 등 방문단의 항공권 좌석 등급에 대한 공개에 대해서도 ‘공무원 국외여비 규정을 참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