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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사통팔달 도로 건설 순항!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파주시가 남북교류 협력을 선도하는 거점도시, 인간과 자연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도시, 시민과 함께하는 참 좋은 지방정부를 시정목표로 사통팔달 도로망을 확충하고자 다양한 도로건설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평화시대 남북경협을 대비해 국도37(적성~전곡)과 국지도56호선(법원~상수) 구간을 지난 해 개통한 후 정부사업으로 서울~문산 고속국도를 2020년 준공 목표로 추진하고 문산~도라산 고속도로가 후속으로 추진되고 있다.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인 김포~파주 구간을 올해 착공해 2025년 개통할 계획으로 정부와 협력해 고속도로 시대에 한발 앞으로 다가서고 있다.

 

 경기도 시행사업인 지방도359호선 갈현~금산 도로건설공사의 설계비가 추경에 편성돼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갈현~금산은 사업비 780억 원을 들여 탄현면 갈현사거리에서 금산삼거리까지 총 4.5km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사업비 확보 문제로 난항을 겪었으나 최종환 시장이 경기도의원 재임시절 지속적인 건의 끝에 경기도로부터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지원을 약속받았다. 해당 도로는 제2자유로와 운정신도시를 남북으로 연결하고 파주LCD산업단지를 연결함으로써 물류비용 절감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주시는 도시와 지역간 도로망 확충을 위해 국·도비를 확보하고 단계적으로 도로를 개통할 계획이다. 올해 법원시가지 우회도로(L=0.35km)를 준공하고 내년에 적성면 마지~구읍 우회도로(L=0.59km)와 문산읍 자유로IC~당동산단(L=0.7km) 도로를 개통할 예정이며 농어촌도로인 파주~부곡(L=1.75km)108억 원을 들여 올해 설계를 완료하고 2022년 준공 목표로 추진한다.

 

 야당동과 상지석동 일원의 교통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총사업비 978억 원을 들여 6개 사업(L=6.44km)을 국·도비 사업으로 확장하는 등 신도시와 주변지역간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시를 남북교류의 거점도시로 육성하고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서울~문산 등 3개 고속도로와 다양한 연계도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앞으로도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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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손으로 쫓겨날 처지” 언론보도에 파주시 반박성 해명자료 배포 파주시가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폐쇄 문제를 보도한 JTBC 방송과 세계일보에 대해 반박성 해명자료를 배포했다. JTBC는 1일 “여기도 사람 사는 곳… 성매매집결지 철거 둘러싼 갈등”이라는 제하에서 “전국에 몇 곳 남지 않은 성매매집결지들이 재개발문제로 시끄럽습니다. 지자체가 강제 철거에 나서자, 성매매 종사자들은 빈손으로 쫓겨날 처지라면서 반발하고 있습니다.”라고 보도했다. 또한 3월 17일자 세계일보는 ‘밀착취재’에서 ‘용주골’의 실상을 자세히 보도하며 “파주시청은 지난해 1월 용주골을 철거해 재개발하겠다.’라는 언급을 했다. 파주시는 이에 대해 “현재 집결지를 포함해 추진 중인 파주 1-3 재개발 사업은 민간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파주시와 관계가 없으며, 파주시에서는 집결지를 철거해 재개발하겠다고 밝힌 바가 없다.”라고 반박했다. 즉, 파주시는 현재 연풍리에 추진되고 있는 재개발 사업은 민간이 시행하는 것으로 파주시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데도 성매매 종사자들이 재개발 때문에 빈손으로 쫓겨날 처지에 있다고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성매매집결지 성노동자들은 재개발이 본격화되면 재개발조합 측과 이주비 등 생계대책 문제를 놓고 담판을 벌이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