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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소식

김경일 시장의 ‘아무 말 대잔치’…“집결지에 파주시민 한 명도 없다”

“여기(연풍리 성매매집결지)를 정비하지 않고 어떻게 균형발전을 얘기할 수 있습니까? 파주시민들이 거기(성매매집결지) 이용하는 사람 있습니까? 거기 종사하는 사람들 파주사람 있습니까? 거기 포주가 파주사람 있습니까? 전적으로 파주가 피해를 엄청나게 보고 있습니다.”
 
 김경일 파주시장이 14일 오전 11시 문산 프리마루체에서 개최된 파주시축산단체협의회장 이취임식에서 한 말이다. 김 시장의 주장을 해석하면 연풍리 성매매집결지 해체 이유가 파주시민이 성매매집결지를 이용하지 않는 데다 그곳 종사자와 업주들 모두 파주시민이 아니어서 파주는 아무런 이득 없이 피해만 입는다는 것이다. 



 김경일 시장의 말이 사실일까? 파주바른신문이 연풍리 성매매집결지 업주와 종사자들이 자체 집계한 결과와 취재진이 일부 업주의 주민등록증을 확인한 결과 업주 87%가 파주시에 주소를 갖고 있으며, 종사자는 낮 근무자와 일부 ‘싱글맘’ 등을 뺀 14일 밤 근무자를 상대로 파악해보니 40%가 파주시에 주소를 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서 빠진 낮 근무 종사자가 파악되면 파주시에 주소를 둔 시민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파주시의회에 제출한 집결지 폐쇄 보류 청원서에 기재된 청원인 모두가 파주에 주소를 두고 있으며, 파주경찰서에 접수한 집회신고서에도 안전요원을 비롯 20여 명 전원이 파주시민이다. 그럼에도 김경일 시장은 아무런 근거도 없이 ‘아무 말 대잔치’를 벌였다는 지적이다.
 
 김 시장은 또 파주시민들은 연풍리 성매매집결지를 이용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즉 성구매자는 파주 사람이 아니라 외지인들이라는 것인데, 김 시장이 어떤 근거로 공적인 자리에서 이런 말을 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취재진이 입수한 종사자 한 명이 확보하고 있는 100여 명의 성구매자 단골 리스트는 파주시민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김경일 시장은 업주와 종사자 모두 파주시민이 아니어서 파주로서는 엄청난 피해만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연풍리 성매매집결지는 15년 전부터 파주시에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기부해왔다. 그리고 매년 파주읍사무소에 20kg짜리 쌀 300포대를 기증하는가 하면 업주들로 구성된 난타공연팀이 봉황축제와 파주시체육대회에 초청을 받아 나가기도 했다. 특히 1년에 한 번씩 집결지 주차장에 무대를 만들어 경로잔치를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는 것으로 취재됐다. 
 
 김경일 시장의 ‘아무 말 대잔치’가 성매매집결지 해체 전망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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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일 시장의 용주골과 대추벌의 경계 “김경일 시장이 여기 대추벌(성매매집결지)을 없앤다고 전국에 소문을 내는 바람에 아이들은 물론 주민들이 연풍리에서 살 수 없다고 합니다. 특히 결혼을 한 아들 며느리가 시댁에 오는 게 너무 민망하다고 합니다. 집결지 단속을 하려면 그 안에 들어가서 해야지 입구 골목마다 경광등과 남부끄러운 문구의 현수막을 달아놓으면 우리 주민들은 어떻게 살아가라는 것인지 정말 알 수가 없습니다. 이건 연풍리 주민들에 대한 명백한 인권침해입니다.” 지난 11일 ‘연풍지역활성화대책위’ 발족식에서 나온 말이다. 주민들은 파주시의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단속 방식을 비판했다. 그리고 용주골이 성매매지역으로 다시 소환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과 대책을 호소했다. 대추벌과 용주골은 과연 우리 현대사에서 어떤 역사적 의미가 있을까. 한국 사람들에게 알려진 용주골은 미군 기지촌이 들어섰던 연풍1리이고, 마을 주민들이 부르는 대추벌은 연풍2리이다. 용주골은 농업 중심의 집성촌에서 전후 미군기지에 의존하는 성매매 중심의 상업공간으로 변모했으나 1970년대 초반 미군기지의 이전과 함께 지속적인 쇠퇴를 경험하고 있다. 한국전쟁 이전 용주골은 성가, 조가, 박가, 윤가 등 네 개의 성이 집성촌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