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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김밥 만들기 너무 재밌어요.” 해외입양인 용주골 방문

미국의 비영리법인 미앤코리아(대표 김민영)가 주최하는 ‘내가 돌아온 나라 한국’이라는 주제의 모자이크 투어에 참가한 해외입양인들이 29일 파주를 찾았다. 이들은 ‘엄마 품 동산’을 방문하고, 용주골 옛 문화극장에서 주민들과 함께 김밥 만들기를 했다. 그리고 연풍초교를 방문해 일일교사를 체험하고, 김대년갤러리를 방문하는 등 다양한 일정을 소화했다.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에 따라 철수한 조리읍 봉일천의 미군부대 ‘캠프하우즈’ 안에 2018년 조성된 ‘엄마 품 동산’을 찾은 해외입양인들은 미리 나와서 기다리고 있던 윤후덕 국회의원의 환영을 받았다. 윤 의원은 인삿말에서 “해외입양인들의 아픔과 상처를 우리 사회가 함께 공유하고 치유할 수 있도록 정치적 역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용주골에서는 주민들이 ‘웰컴 투 용주골’이라고  영어로 쓰인 리본을 꽃에 달아 해외입양인 한명 한명에게 선물했다. 꽃송이를 받은 입양인들은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주민들은 입양인의 손을 꼭 잡고 김밥 만들기 행사장인 문화극장에 들어섰다. 그러자 공방협의체 손효성 매니저가 준비한 환영 음악이 울려퍼졌다. 자신들의 얼굴이 새겨진 대형 펼침막을 바라보는 입양인들의 입에서는 연신 환호성이 터졌다. 김밥 만들기는 현장사진연구소와 정리수납업체 ‘어썸우먼’이 맡았고, 자원봉사는 한우리부녀회가 맡아 일사분란하게 움직였다. 그리고 파주시의회 이성철 의장과 최창호 의원이 앞치마를 입고 깜짝 등장해 입양인들과 김밥을 만들어 서로 먹여주는 등 행사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함께 했다. ‘연풍다움’ 성경용 위원장은 지난해에 이어 마을 어귀에 환영 펼침막을 걸어 사회자로부터 궂은일을 도맡아 하는 분이라는 특별한 소개를 받기도 했다.








오후에는 탄현 대동리에 있는 ‘김대년갤러리’를 방문했다.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을 지낸 김대년 작가는 모자이크 투어 포스터에 나와 있는 해외입양인의 어린시절과 현재의 모습을 일 주일 동안 캐리커쳐로 그리고, 그것을 펼침막으로 제작해 갤러리 앞에 걸어 환영했다. 그리고 한명 한명 입양인을 그린 작품에 입양 당시 한국 이름을 직접 써서 선물했다. 김 작가는 “전 세계적으로 장관 출신 화가는 한국의 김대년밖에 없다. 그런 만큼 우리 입양인들이 마음으로 그린 이 작품을 잘 간직하면 좋겠다.”라고 인사했다.








해외입양인들은 파주읍에 있는 연풍초교도 방문했다. 연풍초교는 한국전쟁과 함께 미군 기지촌이 형성되면서 인구가 늘어나자 1963년 파주초교 분교로 개교했다. 이번 투어에는 현직 교사를 비롯 영화배우, 변호사 등 사회적 영역에 속한 입양인들이 많아 일일교사 체험이 다양하게 진행됐다. 김정현 교장은 “말할 수 없는 여러 사정으로 나라와 가족을 떠나 힘들게 살아야 했던 아픔을 이해한다. 그런 상황을 이겨낸 여러분들이 자랑스럽고, 그 같은 의지를 우리 학교와 함께 해주셔서 고맙다.”라고 인사했다. 그리고 연풍초교 음악동아리 학생들은 입양인들에게 다양한 악기로 구성된 공연을 선물했다.







미앤코리아 김민영 대표는 “2018년 해외입양인을 위한 ‘엄마 품 동산’이 만들어졌을 때 큰 감동을 받았다. 그러나 ‘엄마 품 동산’ 조성 5년이 됐음에도 입양인들이 꼭 찾아야 할 만큼의 따뜻함이 없는 것 같다. 어떤 방식으로든 ‘엄마 품 동산’에 자신이 왔다간 흔적을 남기고 싶은 생각이 있는데, 그게 부족한 것 아닌가 싶다. 이제는 입양인들이 단순 방문이 아니라 이 자리에서 미래를 얘기할 수 있는 그런 다양한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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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일 시장의 용주골과 대추벌의 경계 “김경일 시장이 여기 대추벌(성매매집결지)을 없앤다고 전국에 소문을 내는 바람에 아이들은 물론 주민들이 연풍리에서 살 수 없다고 합니다. 특히 결혼을 한 아들 며느리가 시댁에 오는 게 너무 민망하다고 합니다. 집결지 단속을 하려면 그 안에 들어가서 해야지 입구 골목마다 경광등과 남부끄러운 문구의 현수막을 달아놓으면 우리 주민들은 어떻게 살아가라는 것인지 정말 알 수가 없습니다. 이건 연풍리 주민들에 대한 명백한 인권침해입니다.” 지난 11일 ‘연풍지역활성화대책위’ 발족식에서 나온 말이다. 주민들은 파주시의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단속 방식을 비판했다. 그리고 용주골이 성매매지역으로 다시 소환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과 대책을 호소했다. 대추벌과 용주골은 과연 우리 현대사에서 어떤 역사적 의미가 있을까. 한국 사람들에게 알려진 용주골은 미군 기지촌이 들어섰던 연풍1리이고, 마을 주민들이 부르는 대추벌은 연풍2리이다. 용주골은 농업 중심의 집성촌에서 전후 미군기지에 의존하는 성매매 중심의 상업공간으로 변모했으나 1970년대 초반 미군기지의 이전과 함께 지속적인 쇠퇴를 경험하고 있다. 한국전쟁 이전 용주골은 성가, 조가, 박가, 윤가 등 네 개의 성이 집성촌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