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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030 파주시 광역교통 계획 발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지난 10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서울과 경기도 등 대도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시키는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담은 광역교통 2030’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에는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을 2배로 늘리고 서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 등에는 대심도 지하도로를 뚫는 방안과 광역급행(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로 확대하며 2층 전기버스가 경기도·인천에서 서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까지 들어와서 인근 지하철역 환승센터에 승객을 내려주고 회차하는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도입이 포함됐다.

 

파주시 관련 내용을 살펴보면 GTX A노선(파주 운정~삼성) 사업 2023년 완공,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운정~대화) 사업 본격 추진, 2순환 고속도로 전구간 2026년 완공,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2020년 완공이다.

 

우선 현재 추진하는 GTX A노선(파주 운정~삼성) 사업을 2023년까지 차질 없이 준공하고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운정~대화) 사업을 본격 추진해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할 수 있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재 공사 진행 중인 제2순환 고속도로 파주~양주 구간은 2023, 김포~파주 구간을 2025년까지 완공해 총 연장 252.6km의 제2순환 고속도로를 조기에 완성함으로서 도심 교통량의 분산을 통해 수도권을 빠르게 연결한다는 구상을 담았다.

 

 현재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서울~문산간 고속도로를 2020년 준공해 1,2 순환 고속도로와 연결을 통해 파주, 고양축의 광역교통망을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대광위 목표대로 2030년까지 수도권과 연계한 파주시 광역교통망이 구축된다면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될 예정으로 운정신도시 주민뿐만 아니라 주변 도시의 열악한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대광위 목표대로 2030년까지 파주 관련 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 및 건의할 것이라며 국토부가 지난 53기 신도시 발표에 따른 2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계획으로 발표한 대곡~소사선 파주연장 사업과 파주시가 중점 추진 중인 통일로 전철(조리금촌선) 사업도 국토부 및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조속히 사업을 확정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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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일 시장님의 용기와 도덕적 리더십 덕분에...” “김경일 파주시장님께서 취임 이후 누구도 쉽게 하지 못했던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과감히 추진하였고, 시장님의 용기와 도덕적 리더십 덕분에 파주는 정의롭고 건강한 도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자신을 문산이 고향인 파주시민 김미숙이라고 소개한 여성이 파주에서 개최된 ‘타운 홀 미팅’에서 이재명 대통령에게 한 말이다. 이 여성은 “우리는 국가의 아픔을 함께 짊어지며 인내하고 살아왔다. 지난 70년 동안 시민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또 하나의 고통이 이어져 왔다. 바로 미군 주둔과 함께 생겨난 용주골 성매매집결지이다.”라며 성매매집결지에 경찰이 상주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김경일 파주시장도 대통령에게 업소 70곳을 200곳으로 부풀려 보고하며 경찰 지원 필요성을 주장했다. 파주시민 김미숙 씨는 누구도 하지 못한 집결지 폐쇄를 추진했다며 김경일 시장의 용기와 도덕적 리더십을 언급했다. 그렇다면 역대 시장 군수들은 왜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추진하지 못했을까? 김경일 시장처럼 용기와 도덕적 리더십이 부족했던 것일까? 1988년과 1995년 자치단체장을 역임한 파주 토박이 고 송달용 시장은 생전 인터뷰에서 ‘용주골과 대추벌의 성산업 카르텔이 파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