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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소식

“먹거리가 천덕꾸러기가 된 세상인데요, 뭘...”



뼈 빠지게 농사지으면 뭐해요. 먹거리가 천덕꾸러기가 된 세상인데요. 아무리 편하고 좋은 세상이라고 한들 농산물이 대접을 받지 못하면 좋은 세상이 아니에요.”

밭에서 감자를 캐던 중 옛 쌀방앗간 설명을 부탁받고 달려온 주익환(78) 씨가 한 말이다.

 

 “여기 입구에 벼를 쏟아부으면 승강기 안에 바가지가 벼를 퍼 올려 도정이 시작되는데, 저쪽 뒤에 있는 바람구멍으로 쌀껍데기 왕겨가 벗겨져 나가고, 그 옆에 돌을 골라내는 석발기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저기 저 마지막 통에서 반짝반짝하게 쌀에 광을 내면 하얀 쌀이 쏟아져 나오지요.”

 

 마지방앗간은 한국전쟁 때 서너 차례 피란을 반복하다가 1960년대 지어졌다. 식현리와 붙어 있는 이 마을에는 미군과 터키군이 주둔했었다. 방앗간에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 쇠바퀴 수십여 개에 크고 작은 피대(벨트)가 그대로 걸려 있다. 이 쇠바퀴를 움직이는 것은 손으로 시동을 거는 발동기였다. 지금은 버스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다.

 

 “발동기로 벼를 찧는 것보다 버스 엔진으로 찧는 것이 훨씬 쌀이 좋아요. 통통 퉁퉁거리는 발동기는 동력 전달이 불규칙해 쌀이 어느 때는 세게 부딪쳤다가 또 어느 때는 아주 느리게 회전해 쌀에 광도 잘 나지 않고 쌀 부스러기가 많이 나오고는 했거든요.”

 

 북파주에는 문을 닫은 전통방식의 쌀방앗간이 제법 남아 있다. 벼가 쌀이 되어 나오는 과정은 매우 섬세하다. 정부가 강제했던 7분도쌀 정책의 역사와 그에 따른 사연도 많다. 쌀껍질 왕겨는 거름과 땔감이 되고 잠자리 베갯속도 됐다. 쌀겨는 돼지, 소 등 가축의 훌륭한 먹이였다.

 

 쌀방앗간을 잘 다듬으면 교육 현장이 된다. 근대문화유산보전조례 제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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